페이지 이동경로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뉴본컨설팅 장명학 지도사입니다. 2013년도에 인적자원관리 분야로 경영지도사에 등록된 이후, 백면서생이 되지 않기 위해 꾸준히 현장에서 경영컨설팅을 수행해 왔습니다.

경영컨설팅 전문가로서 스타트업 시장에 입문하신 계기는 무엇인가요?

뉴본컨설팅에 입사 전까지는 중소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직무분석, 조직진단, 사업 성과평가, 중장기 전략 수립 등의 컨설팅을 주로 수행해 왔습니다. 그러던 중 2018년에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진행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이때 대표님들과 직접 소통하여 의사결정을 빨리할 수 있다는 점, 저의 정보 제공과 실행 가능한 해법 제시에 따라 변화되는 대표님들을 보면서 매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를 계기로 소상공인이나 스타트업처럼 인력이나 정보력이 부족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경영 전문 인력이 되고자 경영지도사로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사업을 수행하는 경영지도사로서 중소기업에 어떠한 컨설팅을 제공하시나요?

뉴본컨설팅 내 경영지도사로서 업무는 3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수많은 정부지원사업들 중 뉴본의 고객들에게 적합한 사업을 발굴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둘째, 뉴본의 고객들과 매칭된 정부지원사업을 팀 내 PM님들과 협업하여 컨설팅을 진행합니다. 셋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역량강화 컨설팅, 비즈니스지원단의 현장클리닉처럼 공공기관의 컨설턴트 풀에 등록하여 단독 컨설팅을 수행합니다.

인적자원관리 분야의 전문가로서 경영학박사 학위와 경영지도사 자격을 갖추고 계시는데요.
중소기업에 왜 인적자원관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중소기업은 여러 자원이 부족하겠지만 그래도 인적자원은 어느 정도를 보유하고 있을 겁니다. 인사조직 전공자로서 기업이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의 가치를 극대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인적자원은 다른 자원들과는 달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 정보, 경험, 노하우 등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차별적인 신제품이나 신기술을 개발해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소기업이더라도 인적자원을 잘 관리한다면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데 크게 이바지 할 것입니다.

스타트업을 비롯한 모든 중소기업에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는 정말 중요한 요소인 것 같네요. 그렇다면 유사한 전문자격인으로는 공인노무사를 꼽을 수 있겠는데요. 장명학PM만의 경쟁력과 차별성을 꼽는다면?

중소기업의 인사노무 문제는 노동관계 법령에 저촉하지 않고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해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저만의 경쟁력과 차별성은 대표님들과 상담할 때, 본질적인 문제를 파악한 후 실행 가능한 해법을 제시하는 데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중소기업 직원들을 대상으로 갈등관리 교육과정을 운영하면서 강의를 한 경험도 있습니다. 협상과 조정으로 대표되는 갈등관리 기법은 결국 상대방에 대한 적극적 경청에서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컨설턴트로서 대표님들의 애로사항에 ‘적극적 경청’을 하여 겉으로 보이는 요구뿐만 아니라 감춰진 욕구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행하시는 업무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겠어요?

먼저 정부지원사업은 부처별로 지역별로 정말 다양합니다.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적시에 적합한 정부지원사업에 지원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러한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주기적으로 정부지원사업을 모니터링한 후 최신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뉴본의 고객들과 매칭된 정부지원사업을 컨설팅할 경우에는 진단의 정확성, 실행의 속도성, 관리의 지속성을 위하여 팀 내 PM님들과 협업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 지도, 자금조달 및 운영에 관한 자문, 다른 정부지원사업 알선 등이 이뤄집니다. 이후에는 인사노무 컨설팅까지 연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확장하고 싶은 영역이 있으신가요?

중소기업 입장에서 인적자원관리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저는 중소기업이 인적자원관리에 비용과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으면서도 인적자원의 가치를 극대화할 방법으로 갈등관리 컨설팅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기업이 좀 더 높은 차원의 문제에 집중하려면 직원들이 느끼는 사소한 불편함부터 우선 제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단계적인 갈등관리 컨설팅을 통해 중소기업이 자체적으로 갈등을 규명, 제거, 예방, 창출할 수 있게 된다면, ‘여유 있는 조직’, ‘창조적 마찰’ 등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장명학 지도사에게 컨설팅이란?

저에게 컨설팅이란 ‘나를 증명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사조직 전공으로 박사학위까지 받았지만 “내가 하고 싶은 컨설팅을 먼저 하는 게 맞는지?”, “고객이 원하는 컨설팅을 먼저 하는 게 맞는지?”에 대해서 깊은 고민을 했습니다. 저는 후자가 더 맞을 것으로 가설을 세웠고 이를 증명하기 위해 뉴본컨설팅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갈등관리 컨설팅을 실제로 수행할 기회가 없다고 푸념하기보다는 먼저 고객이 원하는 컨설팅을 잘 수행하여 신뢰 관계를 구축한 후, 갈등관리 컨설팅으로 연계하여 저의 가설이 틀리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 나갈 것입니다.